하안검 성형, 노화된 중년 얼굴에서 동안 효과 기대...‘이것’ 체크해야
제이준성형외과 Date. 2025-01-02 Hit. 32


 

<제이준성형외과·피부과의원> 성형외과 전문의 박형준 대표원장

 

 

 

노화는 주로 눈 주변에서 가장 빠르게 나타난다. 눈 주위 피부는 다른 부위보다 얇고 민감하여 노화의 영향을 더 빨리 받기 때문이다. 어리고 젊어 보이는 인상을 오래 유지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똑같기 때문에 중년 이상의 연령대에서는 이른바 동안성형, 효도성형이라고도 불리는 하안검 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하안검 수술은 늘어지고 불룩하게 돌출된 눈 밑 안와지방과 눈물고랑을 개선하고 눈 아랫부분의 처진 피부와 근육을 교정하는 수술로, 나이가 들면서 노화된 눈 밑을 다시금 탄력적이고 매끈하게 개선해 줄 수 있다. 

수술의 과정은 아래 속눈썹 부분에 절개를 가해 눈물고랑 인대와 유착 부분을 박리하면서 늘어진 안와지방을 그 밑에 재배치하거나 제거한 후, 격막을 다시 강화시켜주는 과정을 통해 돌출된 안와지방과 눈물고랑을 개선하고, 늘어진 안륜근은 골막에 고정함과 동시에 필요시 늘어진 피부를 일부 제거한 후 피부를 봉합하는 일련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눈 밑이 한층 젊고 탄력 있는 모습으로 변할 수 있는 것이다.

하안검 수술과 함께 자주 언급되는 수술법이 바로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이다. 눈밑지방재배치는 피부절개 없이 결막 안쪽으로 절개를 하여 눈밑고랑 인대를 박리하고, 동시에 지방재배치나 제거, 또한 격막을 강화시켜주면서 안와지방과 눈물고랑을 개선하는 수술로서, 피부를 제거하거나 안륜근을 고정하는 절차가 없기에, 피부가 아직 처지지 않은 20~40대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비록 눈밑지방재배치가 비교적 젊은 층에게 적합한 성형수술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중장년층 사이에서도 하안검대신 눈밑지방재배치만을 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미용시술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중장년층에서도 리프팅레이저나 주사시술 등 피부관리를 꾸준히 받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분들은 50~60대 중장년층임에도 불구하고 눈밑 피부의 처짐이 경미하기 때문에, 처진 피부까지 개선하는 하안검을 하지 않고, 눈밑지방재배치 만을 통해서도 눈밑지방과 고랑의 뚜렷한 개선을 가져올 수도 있다. 또한, 비록 눈밑 피부와 근육의 쳐짐이 있다고 하더라도, 빠른 회복을 위해 눈밑지방재배치만 수술 받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오롯이 개선되길 원하는 정도에 따라 환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라 할 수도 있겠다. 

다만 눈밑지방재배치와 하안검 수술은 눈 밑 지방, 인대, 근육, 피부를 조작하는 섬세한 기술이 요구되며 개개인의 눈 구조와 안와뼈 상태를 철저히 진단하고 세심하게 접근해야 하는 난이도 높은 수술임을 유념해야 한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방법 및 수술의 범위가 달라질 수 있기에 어떠한 수술을 받을지, 어느 정도의 개선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수술 전에 경험 많은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제이준성형외과 박형준 원장은 “하안검 수술은 중장년층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눈 수술 중 하나로 눈 주변의 노화를 개선하고, 더 젊고 생기 있는 인상을 만들어줄 수 있지만, 널리 알려진 것보다 상당한 난이도를 가진 수술이다. 따라서 수술 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 및 병원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라포르시안(https://rapportian.com)
도움말: 제이준성형외과·피부과의원​ 박형준 대표원장(성형외과 전문의)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