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수술, 원하는 결과 따라 적합한 방법 달라…개인 특성도 고려해야
제이준성형외과 Date. 2023-06-29 Hit. 954

 

 

<제이준성형외과·피부과의원> 성형외과전문의 김형록 원장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 또렷한 이목구비뿐만 아니라 작고 갸름한 얼굴형을 선망하는 이들이 많다. 얼굴형은 타고나는 요소, 생활습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달라지는데 개인의 전체적인 인상에 끼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다.

예를 들어 이목구비는 또렷하고 조화로워도 얼굴뼈 일부가 과도하게 발달하거나 돌출돼 있는 경우 원래보다 얼굴이 커 보이는 것은 물론 억세고 사나워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울퉁불퉁한 얼굴형, 비대칭한 얼굴 등이 실제보다 나이 들어 보이게 만드는 원인이라는 분석도 있다.

만약 이러한 얼굴형 고민으로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경우라면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안면윤곽수술이란 얼굴뼈 일부를 변화시켜 얼굴형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주로 광대뼈축소술, 사각턱축소술, 앞턱수술, 피질골절제술 등을 포괄적으로 안면윤곽수술이라 부르는데 개개인의 특성과 상태, 목적에 따라 적합한 수술법이 달라질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만약 광대뼈가 튀어나와 울퉁불퉁해 보이는 측면, 정면 라인을 개선하고 싶다면 광대뼈축소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얼굴 중안면부에 위치한 광대뼈의 정면, 측면, 45도에 이르는 각도의 뼈를 다듬어 축소시키는 방법이다. 사각턱축소술이란 옆턱선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며 앞턱수술은 턱 끝 일부를 이동시키거나 절골하는 과정을 통해 턱을 갸름한 V라인으로 다듬는 수술이다. 피질골절제술이란 피부와 가장 가까이에 위치해 있는 턱 뼈의 겉 부분 두께를 줄이는 수술이다.

단,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돌출된 뼈를 무조건 많이 깎는다고 해서 얼굴형이 예뻐지는 것은 아님에 유의해야 한다. 무조건적인 삭제나 절골, 이동보다는 개인의 특성과 기존 얼굴형에 맞춘 수술 계획이 필수적이다. 또한 사람마다 얼굴 골격과 신경 위치 등이 다 다르기 때문에 수술 전 정확한 진단을 한 후, 3D-CT등을 활용해 정밀한 분석을 거쳐 체계적인 수술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제이준성형외과 김형록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신경, 혈관 손상으로 인한 의료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의료진의 숙련도 및 임상경험의 수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한편, 개인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기 위한 검사와 진단, 상담에 신경 쓰는지도 알아봐야 한다. 더불어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안전 시스템 구비 여부, 수술 이후 회복을 돕는 시스템 등이 제대로 구축돼 있는지도 꼭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메디컬투데이(https://mdtoday.co.kr)

도움말: 제이준성형외과·피부과​의원​ 김형록원장 (성형외과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