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거상술, 스마스층 당겨야 효과적인 이유
제이준성형외과 Date. 2022-12-22 Hit. 1237

 



<제이준성형외과·피부과의원> 성형외과전문의 김형록 원장

 

 

사람은 누구나 노화를 겪게 되면서, 얼굴의 탄력이 무너지고 피부 처짐과 눈가 주름, 팔자 주름 등이 늘어난다. 이런 현상은 나이를 한층 들어 보이게 하므로 노안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늦추기 위해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실리프팅, 보톡스, 필러, 안면거상술 등 다양한 관리 방법을 찾고 있다.

이 중 안면거상술은 양쪽 귀 앞뒤를 따라 절개하고, 피부를 박리한 뒤 피부 속 처진 지방, 근육 스마스(SMAS)층을 당겨 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이다. 스마스층이란 피부 아래 피하지방층과 근육측 사이에 있는 얇은 섬유근막층을 말한다. 중력에 영향을 받기 쉬우며, 나이가 들수록 근막층이 약해지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중력으로 인해 이 근막층이 처지게 된다. 이에 피부만 리프팅 할 경우 다시 피부가 처지게 되므로,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SMAS층까지 리프팅 해줘야 한다.

안면거상술은 눈가, 볼처짐, 입가주름, 팔자주름 등 얼굴의 전반적인 주름을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개인마다 피부 노화의 정도가 다양하므로 피부 타입, 처짐 등을 고려해서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이준성형외과 김형록 원장은 “안면거상술은 무조건 당기는 것이 아니라 피부 노화에 따라 적절한 강도로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가 처진 원인을 해결하고, 주름 및 피부 탄력 개선을 목적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얼굴 전체 피부를 다루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므로 안면거상술에 대한 노하우와 경력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난이도가 높은 수술인 만큼 수술 후 흉터나 감염, 신경 손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안전한 수술을 위해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응급안전시스템 여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상주, 체계적으로 사후관리가 진행되는 병원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메디컬투데이(https://mdtoday.co.kr)

도움말: 제이준성형외과·피부과​의원​ 김형록원장 (성형외과전문의)